본문 바로가기
골프

골프 - 경기 방법(용어, 그립, 코스)

by 신주인 2023. 9. 22.

골프 게임은 규칙에 따라 연속적인 스트로크로 볼을 쳐서 홀(Hole)에 넣을 때까지 플레이함으로 써 이루어지며, 크게 나누어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와 매치 플레이 (Match Play) 2가지가 있다.

골프-경기방법

골프용어 바로가기   골프코스 바로가기  그립기본 바로가기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스트로크 플레이는 정해진 수의 홀에서 총 타수의 승부를 정하는 방법으로서 많은 인원 이 참가해도 단시일에 승부를 결정할 수 있기에 대부분 공식 경기에서는 이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18홀(27홀, 36홀)의 스트로크 점수가 A가 81, B가 85점이라면 A의 승리가 된다.

 

이것은 핸디캡이 없는 스크래치 scratch의 경우이고, 일반적으로는 총 스트로크에서 핸디캡 수를 뺀 점 수로 순위를 결정한다.

 

이러한 경기를 언더 핸디캡 under handicap 경기라 부른다.

 

위의 경우 A의 핸디캡이 5이고, B가 7이라면 A의 네트 스코어는 76이고 B는 78이 되어 A의 승리이다.

 

1위의 점수가 같은 경우는 그 경기 대회의 규칙에 따라 한 홀씩 승부가 날 때까지 연 장전을 하는 것과 백 카운트 Back Count로 이미 경기를 끝내기 전 홀의 스코어, 또는 연상의 경기자나 핸디캡이 적은 사람, 최초 9홀의 스코어가 좋은 사람을 우승자로 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 해외 골프여행 알아보기

 

GIANTGOLF

국내, 해외 골프 여행은 자이언트 골프에서!

giantgolf.co.kr

 

매치 플레이 Match Play

매치 플레이는 매 홀마다의 승자를 결정하고, 18홀을 끝낸 다음 이긴 홀수가 많은 사람을 승자로 결정하는 방법이다.

 

현재는 대개 스트로크 플레이의 추세이지만, 근대 골프가 발생할 당시는 매치 플레이로 경기를 했다.

 

원칙적으로 플레이어 두 사람이 1대 1의 경기인데, 1홀 이겼을 때 1up, 1홀 졌을 때 1down, 그리 고 무승부는 하프 Half라고 부르며, 승부가 같은 수일 경우 올 스퀘어 All Square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A와 B가 경기할 때 16번 홀을 끝낸 상태에서 A가 3up(B보다 이긴 홀수가 3개 많다)이면 나머지 2홀을 B가 모두 이겨도 1차 홀 때문에 A가 B 어느 쪽이든 이긴 홀수와 나머지 홀 수가 같을 경우 다음 플레이하는 홀을 도미 업 Dormy Up이라고 하며, 1홀만 취하면 승부가 결정될 때를 업 도미 up dormy라고 한다.

 

그 외의 경기 방법

포섬 Foursomes

포섬은 4사람이 2인씩 조를 짜서 1개의 볼을 교대로 플레이하며 스트로크나 매치 플레이를 모두 할 수 있다.

 

A가 제1타를 치면 다음은 B, 그리고 세 번째는 A라는 식의 방법이다. 단지, 티샷 Tee shot은 A와 B가 교대로 쳐야 하는 규정은 없다.

 

2인조를 남녀로 짝지으면 믹스트 포섬 Mixed foresom이라고 한다. 그리고 1 대 2인의 경기를 스리 섬이라고 한다.

 

 

어게인스트 파 Against Par

어게인스트 파는 각 홀의 파에 도전하는 경기 방법인데, 그 형식은 매치 플레이의 일종이다.

 

파를 0으로 하고 보기는 1 더블 보기는 -2로 하는 것과 같이 오버파를 마이너스로 계산하며, 반대로 버디는 +1, 이 글을 +2로 계산하여 게임 종료 후 플러스가 가장 많은 사람을 우승자로 한다.

 

 

포인트 터니 Point Tourney

포인트 터니는 어게인스트 파와 같이 홀마다 파에 도전하는 경기 방법은 같지만, 보기를 1점, 파는 2점, 버디는 3점, 그리고 이글과 홀인원은 4점, 알바트로스(Albatross 앨버트로스)는 5점(더블 보기 이하는 0점)씩 계산하여 18홀의 총 득점으로 우승을 결정한다.

 

위의 점수는 정하기 나름인데, 보기 이하를 0점부터 해도 되고 1점으로 해도 관계는 없다.

 

 

톰 스톤 Tomb Stone

스트로크 플레이의 일종으로 코스의 파에 플레이어의 핸디캡을 합한 스트로크 수를 각자의 지분수로 하여 그 수의 범위 내에서 가장 많은 홀을 플레이한 사람을 승자로 합니다.

 

각자 최후의 스트로크 볼이 정지한 지점에 경기자의 이름을 기입한 깃발이나 표지를 세우는 것을 툼 스톤(묘석)이라고 익살스럽게 부른 것입니다.

 

이밖에도 스리 볼 매치 Three Ball Match, 스크램블 Foursome Scramble, 스리 섬 Threesomes, 포볼 매치 Four ball match, 베스트 볼 매치 Best ball Match 등 의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