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기관지염 고민 끝! 담배를 끊고 건강한 음식으로 승리하자

by 신주인 2023. 11. 30.

기관지염은 단지 기침과 가래로 시작되는 작은 증상이지만, 무심코 지나치면 우리의 일상을 크게 흔들어 놓는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가벼운 기관지염은 1~2일 사이에 회복될 수 있지만, 치료를 소홀히 하면 상당 기간 동안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기관지염

소화흡수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즙

염증으로 인해 목에 열이 나면 입안이 자주 마르거나 목이 쉬고, 목구멍에 통증이 느껴지며 기침이나 가래가 끊이지 않는 증세로 시달릴 때에는 배를 갈아 주스로 마시거나 꿀과 생강, 통후추를 함께 넣어 탕을 끓여 마신다.

 

 

당근즙

당근의 붉은색을 내는 색소 성분은 우리 몸 안에 들어가면 비타민 A와 같은 효과를 낸다.

비타민 A는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워 주므로 기관지 점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기관지염에 좋다.

겉이 매끈하고 빛깔이 선명한 당근을 골라 그대로 먹거나 생즙을 내어 소주잔으로 1~2잔씩 마신다.

 

단, 당근에는 비타민 C를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므로 다른 채소와 함께 혼합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좋은문화병원

부산동구종합병원, 부인과 내시경 로봇수술센터, 자궁근종센터, 산과센터, 난임센터, 유방암센터, 갑상선암센터, 척추센터, 관절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인공관절센터, 특수운동치료센터, 성

www.moonhwa.or.kr

 

연근즙

연근은 계속되는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다.

연근 껍질에도 약효가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그대로 사용한다.

검은색을 내는 마디 부분을 갈아 그 즙을 마시면 기침도 멈추고 가슴도 편안해진다.

 

 

은행찜

은행에는 호흡기를 가다듬어 주는 성분이 있어, 한방에서는 기침을 방지하는 약으로 사용한다.

기관지염으로 심한 기침을 하는 사람은 은행찜을 먹는다.

날것은 중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굽거나 삶아서 익힌 다음 먹는다.

어른은 하루에 8~10개, 어린이는 5개 이상을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진피 / 미나리수

한방에서는 감귤 껍질을 '진피'로 부르며, 과육은 몸을 식히는 효과가 있어 기침이나 한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 삼갑니다.

진피미나리수프는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진피와 미나리를 함께 사용하여 수프를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 껍질은 직접 말려 사용하거나, 한약재 시장에서 구입한 후 소금물에 잘 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프에는 꿀이나 물엿을 추가하여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구운 치자열매

치자열매를 검게 구워 먹으면 염증이 줄어들고 심한 기침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진정된다.

잘 익은 치자열매를 골라 햇볕에서 바짝 말려 사용하는데 한약재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하루 용량은 3g, 3회에 나누어 먹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입니다.

담배는 피우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가족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담배는 절대적인 적입니다.

또한, 알코올이나 자극이 강한 향신료는 기관지에 자극을 주어 기관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의 증상을 느끼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